야구(baseball)

야구의 기원

해맑은오리 2025. 11. 26. 18:14

 

■ 1. 야구 기원의 본질

야구는 단일 발명이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전승된 배트앤드볼 놀이가 결합한 복합적 역사적 산물이다.

 

야구의 기원은 특정한 한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발명한 결과가 아니라, 수백 년 동안 영국과 북미에서 전승된 배트앤드볼(bat-and-ball) 계열 놀이들이 점진적으로 결합·변형되며 정착한 복합적 발달 과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현대 연구자들은 이 흐름을 “복합 진화 모델”로 설명하며, 야구가 단번에 탄생했다기보다 여러 지역에서 전파된 민속 놀이가 도시 문화, 클럽 문화, 규칙 문서화를 통해 근대 스포츠로 성숙한 것으로 본다.

 

■ 2. 영국의 배트앤드볼 계통

스툴볼·라운더스 등은 베이스 러닝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18세기 문헌에서 ‘base-ball’이라는 이름이 확인된다.

 

영국의 스툴볼(stoolball), 팁캣(tip-cat), 라운더스(rounders)는 14세기 이후 지역 축제와 공동체 놀이로 널리 행해졌다. 특히 라운더스는 베이스를 돌며 득점한다는 구조, 투수와 타자의 대립 구도 등에서 현대 야구와 매우 높은 연속성을 보인다. 1744년 런던에서 출판된 아동도서 《A Little Pretty Pocket-Book》에 “base-ball”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18세기 후반 영문문학에서도 같은 표현이 반복된다는 사실은 이미 당시 영국 사회에 유사한 형태의 놀이가 널리 알려져 있었음을 보여준다.

※ 스툴볼 : 14세기 영국 농촌에서 시작된 종목으로, 야구·크리켓의 초기 형태

선수가 **스툴(stool, 낮은 의자·받침대)**을 스트라이크 존처럼 세워 두고, 상대가 던진 공을 배트로 쳐서 스툴을 지키는 형태, 야구와 직접적인 규칙 유사성은 제한적이지만, “타격–투구–주루–수비”라는 야구의 4대 요소가 모두 존재한다는 점에서 야구 기원 논쟁에 중요한 의의가 있음

※ 팁캣 : 유럽 전역에서 수백 년간 전해 내려온 전통적인 어린이·노동자 계층의 거리 놀이
작은 나무토막(cat)을 지면 위에서 배트로 ‘툭 들어 올려(tip)’ 공중으로 띄운 뒤 강하게 쳐서 보내는 방식이 핵심, 타격 동작과 비거리 경쟁이라는 점에서 홈런 개념과 비슷한 요소가 있음, 정식 경기보다는 놀이에 가깝지만, 타격 스포츠의 원초적 형태로 분류돼 야구의 계통 연구에서 자주 언급

※ 라운더스 : 현대 야구와 가장 직접적으로 닮은 영국식 베이스볼 게임
16세기 문헌에도 확인되며, 오늘날에는 영국·아일랜드 학교 체육에도 포함돼 있는 정식 스포츠, 야구의 원형이라는 주장과 관련해 꾸준히 학계에서 언급, 9세기 미국의 ‘과거 야구는 영국에서 왔다’는 주장 다수의 핵심 근거, 규칙의 구조적 유사성이 명확하고, 타격·주루·수비 포맷이 현대 야구 규칙에 매우 근접

스툴볼

■ 3. 북미로의 전파와 변형

라운더스는 북미에서 타운볼·올드캣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었고, 도시 클럽 문화가 근대 규칙 문서화를 촉진했다.

 

이러한 영국식 배트앤드볼 놀이는 대서양을 건너 북미로 전파되면서 환경과 문화의 차이를 반영해 다양한 변형을 만들어냈다. 북미에서는 라운더스가 타운볼(town ball), 올드캣(old cat), 마운트볼 등으로 분화되며 도시마다 서로 다른 규칙을 가진 유사 경기들이 병존했다. 특히 필라델피아와 뉴잉글랜드 지역의 타운볼은 팀 구성 방식, 베이스 간 거리, 공격·수비 전환 규칙 등에서 근대 야구의 핵심적 특징을 이미 갖추고 있었으며, 도시 인구 증가와 클럽 문화 확산이 놀이의 성인 스포츠화를 가속시켰다.

※ 타운볼 : 18~19세기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서 널리 즐겨졌던 초기형 베이스볼 게임으로, 현대 야구·소프트볼로 연결되는 가장 직접적인 조상, 주루·포스 아웃·플라이 아웃의 개념이 이미 존재

올드캣 : 18~19세기 북미 전역에서 아이들·청소년·군인들까지 폭넓게 즐기던 미니 야구형 게임이다. 특히 정식 팀 구성이 어려운 환경에서 “2명·3명만 있어도 가능한 야구”로 활용, 단순화된 구조지만 타격–주루–수비–투구의 핵심 메커니즘이 모두 들어 있음

마운트볼 : 19세기 미국 농촌 및 학교에서 수행된 다수 대 다수 형태의 초기 야구로 언급, 경기 방식 자체는 타운볼과 많은 부분 공유하지만, 대규모 인원이 한꺼번에 참여하는 특징 때문에 구분

올드캣

■ 4. 니커보커 규칙의 탄생

1845년 니커보커 규칙은 현대 야구의 핵심 구조를 체계화했으나, 카트라이트의 단독 창시설은 과장이다.

 

근대 야구 규칙의 결정적 전환점은 1845년 뉴욕의 니커보커 베이스볼 클럽(Knickerbocker Base Ball Club) 이 작성한 규칙이다. 알렉산더 카트라이트(Alexander Cartwright)를 중심으로 정리된 이 규칙은 네 개의 베이스, 9인 팀 구성, 공을 던져 맞혀 아웃시키는 방식을 금지하고 태그아웃을 공식화하는 등 현대 야구의 구조적 틀을 정립했다. 다만 카트라이트 단독 발명설은 후대의 과장에 가깝고, 니커보커 규칙 역시 기존의 북미식 배트앤드볼 놀이를 정형화한 결과라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 카트라이트 단독 창시설 : “알렉산더 조이 카트라이트(Alexander J. Cartwright)가 1845년에 현대 야구를 단독으로 발명했다” 라고 주장하는 견해를 말한다. 이 주장은 1950년 미국 국회의 결정으로 카트라이트가 미국 야구 명예의 전당(Baseball Hall of Fame)에 헌액되면서 공식적으로 널리 알려졌고, 오랫동안 교과서와 대중 서적에서도 사실처럼 반복되었다. 하지만 현대 학계에서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평가한다. 카트라이트의 공헌은 인정되지만 ‘단독 발명’은 역사적 근거가 부족한 신화적 주장으로 여겨진다.

현대 야구 기원

■ 5. 프로 스포츠 체계의 형성

NABBP와 내셔널 리그 출범을 통해 야구는 공식 규칙·리그 시스템을 갖춘 근대 스포츠가 되었다.

 

이 규칙은 1857년 결성된 National Association of Base Ball Players(NABBP) 를 통해 전국적 표준으로 확산되었고, 1876년 내셔널 리그(National League) 의 출범과 함께 프로스포츠 체계가 마련되었다. 이로써 야구는 단순한 놀이가 아닌, 도시 산업사회와 미디어 발달의 영향을 받는 근대 산업 스포츠로 자리 잡게 되었다.

■ 6. 더블데이 신화의 반박

더블데이 창시설은 정치적 목적의 신화이며, 역사적 근거가 없다.

 

반면, 20세기 초 밀스 위원회(Mills Commission)가 주장한 “애브너 더블데이가 야구를 창시했다”는 설은 역사적 근거가 없는 신화에 불과하다. 더블데이가 1839년 쿠퍼스타운에 있었다는 기록은 존재하지 않으며, 그가 야구와 관련된 문서를 남겼다는 증거도 없다. 이 신화는 미국의 국민 스포츠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상징적 내러티브였지만, 현대학계에서는 철저히 반박된 상태다.

※ 애브너 더블데이(1819–1893)**는미국 남북전쟁(1861–1865) 당시 활약한 **미국 북군(Union Army)의 장군(Union Major       General)**이다. 즉, 그는 군인이지 야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인물은 아니다. 하지만 1900년대 초반 미국에서 “야구의 발명가”로 잘못 알려지는 신화가 만들어졌다.

애브너 더블데이

■ 7. 규칙·장비·데이터의 발전

투구 방식 변화, 장비 표준화, 박스스코어 도입은 야구를 기술적·분석적 스포츠로 발전시켰다.

 

야구의 규칙과 장비는 19세기 후반 급격히 발전했다. 언더핸드 투구에서 오버핸드 투구로의 전환, 스트라이크·볼 판정의 정립, 투수판과 홈플레이트 거리 고정, 포수 마스크와 글러브 등장, 공의 규격 표준화 등은 경기 전략과 기술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또한 헨리 채드윅(Henry Chadwick)이 도입한 박스스코어와 타율 개념은 야구를 데이터 중심 스포츠로 변모시키며, 현대 세이버메트릭스(seametrics)의 직접적 기반이 되었다.

이처럼 야구의 기원은 민속놀이에서 현대 산업 스포츠로 발전한 복합적·장기적 역사 과정이며, 특정 개인의 발명이라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문화·사회·기술이 함께 진화한 결과로 이해해야 한다.

※ 세이버메트릭스(Sabermetrics)는 야구(Y)라는 스포츠를 데이터로 분석해 선수·전략·팀 운영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통계 기반 연구 분야를 말한다. 이 용어는 SABR(Society for American Baseball Research, 미국 야구 연구회 / metrics(측정학)의 합성어로, **“야구를 객관적으로 측정·평가하는 학문”**을 의미한다. 세이버메트릭스는 단순히 선수 성적을 집계하는 수준이 아니라, “야구에서 승리 확률을 높이는 요소를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이버메트릭스